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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부활절 토끼: 상징의 진화

by hi진 2023. 7.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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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망에서 벅스 버니로 – 토끼는 역사를 통해, 세계적인 민속과 예술적인 상징성에서 다른 의미를 지녀왔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토끼가 부활절의 포스터 보이가 되었을까요? 

 

부활절은 좋은 금요일에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후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는 기독교 축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보는 모든 곳에서 그것은 늘어진 귀, 뻐드렁니, 그리고 알을 낳는 나형으로 상징됩니다. 부활절 토끼 전통은 정확히 어디에서 유래되었을까요?

사냥은 이상한 나라를 통해 항해하는 앨리스와 다르지 않게 우리를 몇 개의 토끼 구멍으로 데려갈 것입니다. 토끼의 지각된 신성함, 달에 대한 신비한 연결고리, 그리고 풍요로움과의 연관성이라는 세 가지 토끼 주제가 세계 신화와 종교를 넘나듭니다. 이 추적은 토끼와 산토끼를 모두 포함시킬 것입니다 – 민속과 예술사를 조사할 때, 때때로 두 마리를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토끼는 종종 신성하게 여겨져왔기 때문에 부활절과 관련이 있을까요? 산토끼는 켈트 신화에서 숭배되었고, 미카보와 마나부시를 포함한 북미 원주민들의 신화에서 교활한 속임수로 묘사됩니다. 비슷한 이야기들은 중앙 아프리카 우화와 교활의 궁극적인 영웅인 브러 래빗의 관련 인물에서 발견됩니다. 벅스 버니를 포함한 만화 토끼들이 동물의 교활함에 대한 고대 전통을 따르지 않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영국의 민속에 따르면, 마녀는 토끼와 산토끼로 변할 수 있고, 많은 문화에서 그들은 행운과 불운의 전조로 여겨집니다. 산토끼는 빠르고 민첩한 달리기 선수인데, 이것은 그들을 교활하거나 신비롭고 모호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을 뒷받침하는 것은 "세 마리 토끼"라는 상징의 매혹적인 초국가적인 현상입니다. 그것은 세 마리 토끼가 삼각형을 만들기 위해 귀를 대고 멈추지 않는 원을 따라 달리는 것을 묘사합니다. 여러분은 그것이 사우스 타우턴 (데본), 롱 멜포드 (서퍽), 코텔 (콘월), 펨브록셔의 세인트 데이비드 대성당 그리고 체스터 대성당에 있는 영국의 많은 중세 교회에서 사용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영국 학자들의 토착 아이콘으로 여겨져 온 그것은 이후 유럽 전역, 독일의 대성당과 유대교 회당, 프랑스 교구 교회에서 발견되었지만 서기 9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시리아, 이집트, 파키스탄의 스와트 계곡에서 만들어진 인공물에서도 발견되었습니다.

 

가장 초기의 예는 서기 6세기에 만들어진 불교 성지인 중국의 둔황 동굴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세 마리의 토끼" 상징의 매력은 부분적으로 중앙 착시에 있습니다 – 각각의 토끼는 두 개의 귀를 가지고 있지만, 총 세 마리가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것이 그렇게 넓게 퍼져나간 이유는 아마도 서기 1천년 동안의 국제 무역 때문일 것입니다. 다른 널리 퍼져있는 예술적인 상징들과 함께, 그것은 아마도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했던 실크로드를 따라 사고, 팔고 수출되었던 물건들에 특징을 두었을 것입니다. 그 상징은 그것의 순환적인 구성과 중복되는 형태를 통해 번영과 재생을 암시한다고 믿어집니다. 갱신과 재생의 주제는 부활절 메시지와 연결된 것처럼 보입니다. 부활절 토끼가 이 고대의 불교 상징으로부터 유래했을 수 있을까요?

 

"세 개의 토끼" 기호는 자타카스(부처의 삶에 관한 이야기)에서 "무자비한 토끼"에 대한 이야기에서 유래되었다고 믿어집니다. 이 이야기에서 토끼는 역사적 부처인 싯다르타 고타마의 이전 화신입니다. 그는 매우 관대하고 독실해서 굶주린 사제를 만날 때 그에게 식사를 제공하기 위해 스스로 희생적으로 불에 기어 올랐습니다. 그의 미덕에 대한 보상으로, 토끼의 이미지는 달에 그려졌습니다. 이 이야기와 일반적으로 산토끼의 달 연상은 아마도 인도의 훨씬 더 고대 종교에서 유래되었을 것입니다. 달은 실제로 표면에 토끼처럼 보이는 (조금의 상상력과 눈을 가늘게 뜨고) 표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달에 사는 토끼와 달을 바라보는 토끼는 중국, 일본, 그리고 한국의 시각적인 문화에 걸쳐 증식합니다. 중국의 도교 전통은 달에 사는 토끼가 생명의 영약의 재료들을 함께 먹는 것에 대한 이야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북미와 중미 토착 문화는 토끼와 달을 연결하는 매우 유사한 신화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아마도 그들이 달 표면에 있는 나형의 표시도 감지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토끼는 부활절의 기독교인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걸쳐 천상의 힘과 원기회복과 동의어인 영광스러운 생명체인 것 같습니다.

 

비록 상징주의와 동양의 동물 우화가 유럽의 도상학에 들어왔지만, 부활절 토끼의 기원은 집에 더 가까울 수 있습니다. 비록 일부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예술 문화에서 생존했지만, 대부분의 기독교 상징은 성경의 출처에서 유래합니다. 성경은 토끼에 대해 혼합된 태도를 제공합니다. 신명기와 레위기의 책에서 그들은 불순한 동물로 언급됩니다. 그러나 시편과 속담에서 그들은 궁극적으로 약하다고 비난받았지만 약간의 지능을 소유한 것으로 묘사됩니다.

 

우리의 레포린 친구들에 대해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작가들을 가장 매료시킨 것은 그들의 다산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기원전 384년-322년)는 어떻게 토끼가 놀라운 속도로 번식할 수 있는지에 주목했습니다. 또 다른 영향력 있는 작가인 장로 플리니 (23년-79년)는 토끼가 헤르마프로디테스이고, 출산은 남녀 모두 공유하기 때문이라고 잘못 믿었습니다. 이스터 토끼가 봄의 원기 회복과 다산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고전적인 다산 개념과 연결될 수 있을까요?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에 토끼는 맥락에 따라 순결 또는 무한한 섹슈얼리티의 상징이 될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재생산에서의 그러한 놀라운 기술은 확실히 유럽의 상징성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세와 르네상스 예술에서 토끼는 자주 고대 로마의 사랑과 섹슈얼리티의 여신인 비너스와 함께 묘사되었습니다. 색정은 7대 치명적인 죄 중 하나이고, 예술가들이 그것을 우화적인 형태로 묘사했을 때, 때때로 토끼를 가진 여자의 형태를 취했습니다.

 

로마의 작가인 Aelian (c175-c235 AD)은 토끼가 이미 임신한 상태에서 배아를 임신할 수 있는 능력인 초식을 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오랫동안, 이것은 조롱거리였지만, 최근의 과학은 산토끼가 정말로 그러한 업적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Aelian과 이 현상을 관찰하는 다른 사람들은 산토끼와 토끼가 교미 없이 출산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이상하게도,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에는, 맥락에 따라, 토끼가 순결의 상징이거나 무한한 섹슈얼리티의 상징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티티안의 고요하고 빛나는 토끼의 마돈나(1520-30)와 피사넬로의 매혹적인 룩수리아의 알레고리(1426)를 비교할 때 볼 수 있습니다. 티티안의 그림에서, 순백의 토끼는 메리의 독신주의의 상징입니다. 피사넬로의 그림에서, 토끼는 사치를 상징합니다.

 

 

토끼와 산토끼의 이러한 생물학적 특성은 또한 그렇지 않은 단절된 문화에서 비옥함과의 연관성을 유발했습니다. 아즈텍 신화에서, 풍요를 축하하기 위해 술에 취한 파티를 연다고 전해지는 400마리의 신성한 토끼 집단인 센트존 토토히틴에 대한 믿음이 있었습니다.

 

심지어 유럽 내에서조차, 다른 사회들은 토끼를 다산의 상징으로 사용했고 그것들을 번식의 신들과 연결시켰습니다. Venable Bede (673년-735년)의 글에 따르면, 지스트레라는 이름의 앵글로-색슨의 신은 그녀가 봄의 원기 왕성함과 비옥함을 대표했기 때문에 토끼와 동행했습니다. 그녀의 축제 기념 행사들은 4월에 열렸고, 지스트레를 통해 우리는 그녀의 토끼 조수뿐만 아니라 부활절에 대한 이름을 얻었다고 흔히 믿습니다. 만약 이것이 옳다면, 그것은 오래 전에, 기독교의 도상학이 오래된 이교도 종교들의 상징들을 그것들과 혼합하여 전용하고 채택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부활절 토끼의 기원에 대한 사건을 종결짓는 것일까요? 어떤 확실한 답을 주려고 노력하는 것의 문제는 증거의 부족입니다. 베데를 제외하고, 지스트레와 부활절 사이에 명확한 연관성이 없고, 베데는 그가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글을 썼기 때문에 앵글로-색슨 종교에 대한 직접적인 출처로 여겨질 수 없습니다. 그것이 매우 가능성 있어 보일 수 있지만, 그 연관성은 결코 확실하게 증명될 수 없습니다.

 

오히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처럼, 하얀 토끼는 결코 완전히 잡을 수 없습니다. 역사를 통해, 토끼와 산토끼는 신성하고 교활의 전형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그것들은 달의 신비로운 순수함, 순결함, 그리고 비옥함의 최상급의 힘과 연결되어 왔습니다. 이 극도로 신비로운 동물이 계속해서 의미를 회피하는 것은 어느 정도 정당성이 있습니다. 우리가 부활절 토끼의 기원을 더 추적할수록, 그는 어둠의 워런 아래로 사라지고, 놀랍도록 복잡한 퍼즐에 대한 논리적인 답에 대한 우리의 간절함을 놀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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